본문 바로가기
약카이브/전문약 - 외용제

세트락살 플러스 점이액- 효능효과, 가격, 부작용, 사용방법, 보험

by 감쟈링 2024. 11. 8.

세트락살 플러스 점이액은 귀에 발생하는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항생제와 항염증제 성분을 포함한 외용 점이액이다.

점이액이라는 단어가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 점안제 = 눈에 넣는 안약이라면, 점이액은 귀에 직접 투여하는 형태의 액체 제제라고 할 수 있다.

눈에 감염이 생겼을 때 안약을 넣는 것처럼 점이액을 넣으면 귀의 염증과 감염을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점이제는 주로 외이도염이나 귀의 세균성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포장지는 이렇게 생겼당

수입약이고 점자 표기도 되어있음

 

그리고 세트락살 플러스 점이액 역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받을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다.

유효성분은 두 가지가 들어있는데,

하나는 시프로플록사신 이라는 항생제 성분이 들어가 있다. 

시프로플록사신은 플루오로퀴놀론 계열의 항생제로, 세균의 DNA 복제를 억제하여 세균을 사멸시키며 외이도염 등 귀의 세균성 감염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다른 한 가지는 플루오시놀론 아세토니드라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가 있어 염증과 부종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해 준다. 두 가지 성분이 복합적인 작용을 한다.

 

결론적으로 세트락살 플러스 점안액에는 항생제 성분과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께 들어가 항균, 항염의 이중 효과를 발휘한다고 볼 수 있다.

 

 

*점이제 사용방법

 

  1. 손 씻기: 점이제를 사용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다.
  2. 용기 흔들기: 일부 점이제는 용액이 균일하게 섞일 수 있도록 사용 전 약을 가볍게 흔들어야 한다. 흔들어야 하는지 여부는 약물 설명서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3. 약병 준비: 약병의 뚜껑을 열고, 병 입구나 손가락이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점이액이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다.
  4. 적용 자세:
    1. 머리 기울이기: 점이액을 넣고자 하는 귀를 위로 향하게 하여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인다.
    2. 귀를 살짝 당기기: 한 손으로 귀의 윗부분을 가볍게 당겨 외이도가 더 넓어지도록 한다. 이는 약물이 외이도로 잘 들어가도록 돕는다.
  5. 점이하기:
    1. 약물의 **지시된 양(보통 1~2방울)**을 귀에 떨어뜨린다. 점이제 병이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2. 귀에 점이한 후 1~2분간 머리를 기울인 상태로 있어 약물이 귀 안으로 깊숙이 흡수될 수 있도록 한다.
    3. 필요한 경우 남은 약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점이 후에 솜으로 귀 입구를 가볍게 막는다.

 


성분정보

1ml 중 시프로플록사신염산염 3.49mg, 플루오시놀론아세토니드 0.25mg

효능효과

정상 고막을 가진 환자의 Staphylococcus aureus, Proteus mirabilis, Pseudomonas aeruginosa 에 의한 급성 외이염의 치료

용법용량

7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이 약 4~6방울을 8시간마다 감염된 외이도에 점적한다. 치료기간은 7~8일이다.
사용 시 약액의 온도가 낮으면 어지러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기 위하여 용기를 1~2분 정도 손으로 잡아 따뜻하게 한 후 투여한다. 머리는 옆으로 기울여서 감염된 귀가 위쪽으로 향하게 한 자세에서 이 약을 점적하며 약물방울이 외이도에 들어가도록 약 30초간 유지한다. 필요한 경우 반대쪽 귀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투여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플루오시놀론, 시프로플록사신 또는 다른 퀴놀론계 약물 및 이 약의 다른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수두 및 단순포진 감염을 포함한 외이도의 바이러스성 감염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고막천공이 있는 급성 외이염 환자에 대한 안전성ㆍ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고막천공이 있다고 알려져 있거나 의심되는 환자는 주의하여 투여한다.

3. 이상반응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은 중이염 환자에 대한 안전성ㆍ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2) 두드러기나 국소 또는 전신적 과민증의 증상이 있다면 치료를 중단할 것
3) 이 약을 삼키거나 주사하지 말 것
4)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이 약을 점적할 때 점적기와 귀 및 손가락과의 접촉을 피하도록 주의할 것
5) 이 약은 다른 점이약과 병용하여 사용하지 말 것
6) 다른 항균제와 마찬가지로 이 약의 사용으로 진균이나 이스트와 같은 비감수성 균이 과도하게 성장할 수 있다. 만약 1주일을 치료하여도 감염증의 개선이 없을 경우에는 균을 배양하여 더 나은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치료가 끝난 후에도 이루가 지속되거나, 6개월 안에 2번 이상의 이루가 나타나면 콜레스테린종, 이물, 종양 등에 관한 정밀한 검사가 권장된다.
7) 시프로플록사신을 포함한 퀴놀론계 약물이 귀로 흡수되거나 투여되는 것보다 고용량으로 전신투여될 경우 다양한 종의 미성숙 동물의 체중을 지지하는 관절 연골의 손상이나 침식, 혹은 다른 관절질환의 증후가 나타났다.
8)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는 몇몇 환자에서 가역적인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축의 억제, 쿠싱증후군, 과혈당증, 당뇨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투여한다.
9) 다른 퀴놀론계 약물에서 광과민반응이 보고되었으므로 이 약을 투여중인 환자는 자외선이나 가시광선에 광범위한 노출은 피해야 한다.
10) 전신 및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시력장애가 보고될 수 있다. 환자에게 시야흐림 또는 기타 시력장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환자를 안과의사에게 보내어 백내장, 녹내장 또는 전신 및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 후 보고된 중심장액맥락망막병(CSCR)과 같은 희귀질환을 포함하여 발생 가능한 원인 평가를 고려해야 한다.
11) 이 약은 보존제로서 파라옥시벤조산메틸과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 약학 정보원에 따르면 임부금기 2등급으로 분류되어 있으므로 의사와의 상담 없이는 사용하면 안된다.


10. 적용상의 주의
1) 안과용이나 주사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 사용 시 약액의 온도가 낮으면 어지러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기 위하여 용기를 1~2분 정도 손으로 잡아 따뜻하게 한 후 투여하며 사용 전 잘 흔들어서 사용한다.
3) 이 약은 직사광선을 피하여 얼지 않게 보관하고 개봉 후 30일이 지나면 사용하지 않는다.